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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조회, 양식, 발급 시기

by Billions: 빌리언즈 2022. 9. 29.

원천징수영수증은 부동산 매매, 대출, 이직 등의 경우에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서류입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사회초년생 모두를 위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온라인 인터넷 발급 방법,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 정의,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시기

 

프리랜서로 일을 했거나, 단기 아르바이트를 했다면 급여에서 3.3%를 제외한 금액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3.3%는 왜 차감하고 지급이 되는 것일까요? 사업자가 사용자에게 지급하는 급여에서 세금 3.3%를 미리 차감하여 국가에 지불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는데 3.3%는 바로 사업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세율입니다.

 

원천징수 정의
원천징수 정의

 

원천징수란 사업자가 종업원 등 소득자에게 급여, 사업 소득, 기타 소득 등 각종 소득을 지급할 때 소득자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에 대신 납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원천징수 개요]

사업자가 소득자에게 소득 지급 시, 소득자 납부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에 대신 납부하는 제도
사업자는 소득세 원천징수 후, 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
사업자는 원천징수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세무서 신고 및 원천징수 세금 납부

 

여기서 사업자는 지급자, 즉 원천징수 의무자가 되며 종업원은 소득자, 즉 납세 의무자가 됩니다. 사업자는 종업원에 소득을 지급할 때 소득세를 원천징수한 뒤, 종업원 등 소득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주체: 원천징수의무자 (사업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주체: 원천징수의무자 (사업자)

 

사업자는 원천징수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원천징수 이행상환신고서를 세무서에 제출한 뒤, 원천징수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시기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시기

 

근로 소득, 퇴직 소득, 사업 소득 등 모든 소득이 원천징수 대상 소득이 되며 구체적인 원천징수 대상 소득 목록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천징수 대상 소득]

  • 근로 소득
  • 퇴직 소득
  • 사업 소득
  • 기타 소득
  • 연금 소득
  • 이자 소득
  • 배당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대상 소득 (1)
원천징수영수증 대상 소득 (1)
원천징수영수증 대상 소득 (2)
원천징수영수증 대상 소득 (2)

 

원천징수 필요성

 

3.3% 원천징수는 그러면 왜 필요한 것일까요? 원천징수 제도는 아래와 같은 이유와 필요성 때문에 도입이 되었습니다.

 

원천징수 필요성 (1) 국가 차원에서의 수월한 세금 관리

 

원천징수 제도를 운영하기 때문에 국민 개개인의 소득세를 모두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소득을 지급한 법인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소득 지급 현황을 파악하고 세금을 걷을 수 있으며 징세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필요성 (2) 소득, 수입 파악으로 탈세 방지

 

사전에 소득, 수입을 파악해서 탈세를 방지하는데 기여합니다.

 

원천징수 필요성 (3) 납세의무자 세부담 절감

 

소득이 지급 되는 시점에 원천징수를 하게 되기 때문에 납세 의무자의 세금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필요성 (4) 주택 구매, 대출, 이직 등 경우 연봉 확인 용도 또는 연말정산 활용

 

주택 구매, 대출을 할 때는 소득 금액을 증명할 수 있고 이직할 때에는 전 직장의 연봉을 확인하는 용도로도 원천징수영수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에도 원천징수영수증을 활용하게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 소득에 대한 명세 내역을 정리한 문서로 공공 기관 제출, 금융 기관 제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통장 발급, 대출, 휴면 계좌 복구 등에 사용되는 문서이다 보니 그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절차, 필요성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절차, 필요성

 

이직을 한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 시 해당 연도의 전 직장 소득까지 포함해서 신고해야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도 역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원천 징수된 세금을 바탕으로 실제 소득과 비교하여 과부족을 정산하기 때문에 연말정신 시 원천징수영수증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작성 시에는 징수 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 소득 명세 및 감면 소득 명세, 세액 명세 등으로 구분되며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근로원천징수영수증은 당해 연도 이전에 입사한 이들을 대상으로 발급되며, 당해 연도 이후 입사자들에게는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1)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1)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2)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2)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조회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인터넷 홈택스를 통하면 3-5분 안에도 빠르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인터넷으로 신청한 뒤 보유 중인 프린터로 바로 실시간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1단계: 홈택스 접속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1단계: 홈택스 접속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1단계: 홈택스 접속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시에는 공동인증서 또는 개인인증서, 간편 인증, 로그인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나 개인인증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미리 참고해서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내보내기 쉽게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 생활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공동인증서의 발급, 갱신, 내보내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등 금융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동인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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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2단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2단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2단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인증서를 통해 인터넷 홈택스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왼쪽 상단의 'MY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3단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선택·출력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3단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선택·출력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3단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선택·출력

 

위와 같은 서류가 확인되면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 문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본인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적혀 있는 소득이 본인의 소득과 맞는지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조회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조회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조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을 수는 없지만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소득확인증명서 등도 출력 가능합니다.

 

특히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대신하여 소득 증빙용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으니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대신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 제출로 대신할 수 있는 경우라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수료는 무료이며 본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발급 시간 역시 서류별로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 발급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서류, 시간, 수수료, 위치 조회, 사용 방법, 지문 인식

이번 글에서는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서류, 위치 조회, 시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기본증명서, 인감증명서, 등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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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양식 (필독)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로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외에도 소득금액증명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소득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또는 연말정산을 완료한 납세자의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이는 문서를 말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당해연도 1월에서 12월까지 총 소득에 대해 다음해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한 뒤 발급 되는 증명서이기 때문에 앞서 말씀 드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는 발급 가능 시점과 용도가 약간 다릅니다.

 

그럼에도 소득금액증명원 역시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쓰이는 문서이기 때문에 공공 기관, 금융 기관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소득금액증명원의 경우에는 해당 관할 세무서장 직인이 날인되어 발급되기 때문에 회사에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도 본인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문서를 발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경우, 회사 날인을 따로 요청하여 받아야 그 효력이 입증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완벽 정리 (필요 이유, 발급 시기, 신청 방법, 발급 절차, 정부24, 홈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 이유, 발급 시기, 신청 방법, 발급 절차 등에 대해 함께 설명드리려고하니 소득금액증명원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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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양식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양식

 

 

 

마무리

 

여기까지 개인사업자, 사회초년생 모두를 위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온라인 발급 방법, 조회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원천징수영수증은 부동산 매매, 대출, 이직 등의 경우에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서류이니 설명 드린 발급 방법, 조회 방법, 양식 잘 참고하셔서 쓰임새 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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