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4가지 | 가습기, 제습기, 자갈 트레이 등

by Billions: 빌리언즈 2023. 9. 23.

이번 글에서는 원예, 식물 키우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습도 조절을 잘 해야 사시사철 소중한 반려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꼭 잘 알고 있어야겠죠?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4가지

 

실내 식물 키우기를 잘 하려면 적정 실내습도를 잘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관엽식물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60% 정도의 평균 습도를 유지해줘야 생육이 잘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사람에게 필요한 습도와도 유사해서 습도만 잘 맞춰주면 사람과 식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식물마다 필요한 습도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자란 다육식물, 선인장 같은 경우에는 30%의 습도가 적정하며 열대우림에서 온 열대식물들은 70~90%정도의 높은 습도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모든 식물들에 맞게 완벽하게 습도를 맞추기는 사실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평균 50~60% 정도의 습도만 유지할 수 있으면 대다수의 식물 키우기를 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는데요.

 

그렇다면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4가지
실내습도 조절 방법 4가지
평균 50~60% 적정
평균 50~60% 적정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① 가습기, 제습기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가습기, 제습기입니다. 가습기는 물을 증기 또는 안개로 바꾸어서 공기에 습기를 더해주는 기계인데요. 겨울철이 되면 기본적으로 공기가 건조해지는데 난방을 하면 더 건조해져서 식물에게도 사람에게도 가습기는 꼭 필요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습도가 필요 이상으로 낮아지는 경우 식물들은 잎이 가장자리부터 갈변을 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주변 식물을 보았을 때 잎의 가장자리 색깔이 변한다 싶으면 빠르게 실내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를 충분히 틀어주면 도움이 많이 되겠죠?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① 가습기, 제습기
가습기
제습기
제습기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② 워터 스프레이

 

실내 식물 키우기를 하시는 분들은 분무기를 하나 쯤은 다들 가지고 계실 겁니다. 잎에 수분을 잘 공급해줘야 하는 식물들의 경우에는 특히 분무기를 통해 식물의 잎에 물을 잘 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즉각적으로 주변 공기의 습도를 높일 수 있으며 잎에 내려앉은 물방울들이 잎을 촉촉하게 적심과 동시에 또 기화를 하면서 습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② 워터 스프레이
워터 스프레이
분무기 활용
분무기 활용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③ 식물 모아두기

 

식물들은 화분에 뿌려준 물을 흡수한 뒤 이를 잎을 통해 다시 내뿜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물 주변은 일반적으로 식물이 없는 곳보다 습도가 높은 편인데요. 이로 인해 식물이 많은 곳은 자연적으로 실내습도가 잘 유지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수분을 뿜어내는 식물들을 잘 모아두면 식물들끼리 내뿜는 수분을 통해 적정 습도를 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만 가지고 겨울철 건조함을 완벽하게 이겨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과 잘 조합을 해서 쓰면 좋습니다.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③ 식물 모아두기
식물 모아두기
자연적 방법
자연적 방법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④ 자갈 트레이

 

식물 키우기를 할 때 실내습도를 조절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자갈 트레이입니다. 식물 화분 아래에 자갈이 깔린 트레이를 깔아줘서 자연스러운 물의 증발을 통해 주변 습도를 높이는 방식인데요.

 

얕은 쟁반이나 낮은 접시 위에 자갈을 깔고 돌이 반 정도 잠길 때까지 접시에 물을 채워줍니다. 그리고 이 트레이 위에 식물 화분을 놓아주면 됩니다. 이때 화분 바닥이 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분 바닥이 물에 닿으면 오히려 과습으로 뿌리가 썩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물방울이 돌 표면에 달라 붙은 뒤 자연 증발하게 됩니다. 돌들이 표면적을 넓혀주는 효과가 있어서 그냥 물을 따라 놓는 것보다 주변 공기의 습도를 더 잘 높여주게 되는데요. 물이 증발함에 따라 매일 확인하면서 자갈 쟁반에 물을 다시 채워주면 됩니다. 자갈 대신 LECA 하이드로볼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 ④ 자갈 트레이
자갈 트레이
페블 트레이
페블 트레이

 

 

 

원예 · 식물 필수 지식 TOP 10

 

아래에는 식물을 키울 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지식 TOP 10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햇빛, 습도, 비료, 분갈이, 물주기, 가지치기, 삽목, 수경재배, 필수 아이템 등 꼭 필요한 정보들이니 소중한 내 식물을 잘 오래도록 잘 기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도 꼭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식물 원예 필수 지식 모음]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원예, 식물 키우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적정 실내습도 조절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적정 실내습도 조절을 잘 해야 사시사철 소중한 반려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으니 말씀드린 내용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