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개인사업자, 법인의 경우 필요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출 서류, 이용 금액, 찾아가는 서비스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 드릴 예정이니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꼼꼼이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정의
범용 공인인증서는 먼저 개인사업자용, 법인사업자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말 그대로 '범용' 인증서이기 때문에 모든 용도에 대해 사용 가능하며 사업자라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조달청, 나라장터 등에서 진행되는 전자 입찰에 참여하고 계약을 진행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타 각종 국가 과제 지원, R&D 사업 지원, 사업비 관리 든 모든 업무에서 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대부분 법용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일반 인증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 전자 입찰, 국가 과제 지원 등은 일반 은행 공인인증서로는 불가능하며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이를 전문적으로 발급해주는 기관이 있는데 한국범용인증센터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범용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먼저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말씀 드린 법인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주는 기관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생긴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쇄해서 작성합니다.
수기로 기입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다음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신청서 작성이 완료됐다면, 이를 제출하신 후 요금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요금, 수수료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일반 인터넷 뱅킹용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사용 요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8만 원 정도의 요금을 지불하여야 하며, 2년 또는 3년 단위로 계약하게 될 경우 일부 할인이 됩니다.
따라서 인터넷 뱅킹만 사용하실 분들은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일반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이 유리하며, 개인 사업자나 법인 사업자처럼 사업적인 목적으로 반드시 범용 공동 인증서가 필요할 때 이를 발급 받아 이용하게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식 (직접 방문 vs. 찾아가는 서비스)
이때 체크해보셔야 하는 부분은, 신청 단계에서 서류 제출의 경우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 직접 기관에 방문해야 하지만 당일 발행이 가능한 방법
(2) 1-2일 정도 소요되나 기관 방문 없이 진행 가능한 방식 (찾아가는 서비스)
당일 발행의 경우 기관에 직접 본인이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한 후 이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전국 13곳 조달청 또는 서울, 경기, 광주 센터를 방문하시면 바로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만약 급하게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시간적 여유는 있지만 방문이 어려우신 상황이라고 하면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보통 1-2일 정도면 수령이 가능하며, 고객이 요청한 주소로 방문한 우체부에게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찾아가는 서비스의 경우 만약 영업일 기준 11시 이전에 신청한다면 다음 날에 바로 범용 공동인증서가 발급될 수 있고, 11시 이후에 신청한다면 1-2일 정도 뒤에 범용 공동인증서가 발급되니 일정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찾아가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전담 우체부가 방문하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11,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만 기관에 따라 신규 발급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서비스 비용을 따로 청구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범용 공동인증서 제공 사이트에 아래와 같이 발급 가능 시간이 정확하게 적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서 계획을 세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제출 서류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시에는 아래와 같은 서류를 미리 챙겨가셔야 합니다. 대표자 직접 제출도 가능하지만 대리인 제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구비 서류를 잘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자 서류 제출 시 | 대리인 서류 제출시 |
- 신청서 원본 (자필 서명)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대표자 신분증 사본 |
- 신청서 원본 (인감 도장 날인)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대리인 신분증 사본 - 사업자 인감증명서 원본 (3개월 이내 발급) |
이렇게 서류 제출까지 완료했다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게 됩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 대상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한 모든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출 서류, 이용 금액 등에 대해 꼼꼼이 확인하시길 바라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도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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