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회사 요청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발급 받는 방법이 이렇게 여러 가지가 있으니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본인이 가장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몇 가지 미리 유의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이 부분도 꼼꼼하게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개요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본인이 특정 회사에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재직했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직을 하거나 공공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을 받으실 때 해당 사업체, 공공 기관, 금융 기관 등에서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럴 때마다 번거롭지만 본인의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제출을 통해 본인의 재직 이력을 증빙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받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본인이 가장 수월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회사 요청 (인사팀 담당)
- 온라인 신청 (국민연금)
- 온라인 신청 (정부24)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필수 기입 사항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에는 필수적으로 기입되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바로 인적 사항, 재직 사항, 용도, 인사 기록 확인자, 기관 직인입니다. 따라서 아래 사항들을 잘 확인해보시고 본인이 발급 받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에 아래 사항이 잘 기입되었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인적 사항 | 발급 받는 자, 즉 재직자에 대한 인적 사항으로 본인에 대한 정보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
재직 사항 | 언제, 어디서, 어떠한 직위와 직급으로 근무했는지와 어떠한 내용의 업무를 했는지 필수적으로 기재되어야 합니다. |
용도 | 확인용인지, 제출용인지, 제출용의 경우 어디에 제출되는지 작성되어야 합니다. |
인사 기록 확인자 | 해당 서류가 어떠한 사람에 의해 작성되었는지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경력 사항, 재직 사항에 대한 정보의 신뢰를 주기 위한 것입니다. |
기관 직인 | 해당 기관, 회사 등에서 확인하고 발급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직인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회사 요청)
가장 먼저 회사에 요청하여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재직했는지, 어떤 업무를 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총무팀, 인사팀에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 자체 양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전자 문서 등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회사의 방법에 따라 받으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회사에 요청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통한 방법,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방법 총 2가지가 있는데 먼저 온라인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통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본인이 회사에서 근로 소득을 받는 경우 필수적으로 자동 가입되기 때문에, 근로 소득을 받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통해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혹시 공인인증서의 발급 또는 갱신이 필요하거나, 핸드폰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PC로 내보내기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아면 아래 절차 순으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를 접속하면 바로 위에 '전자 민원'이라는 메뉴가 보일텐데 이를 클릭하시면 '개인 민원'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개인 민원'을 클릭하시면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선택하신 뒤 신청 가능한 여러 종류의 증명서 중 '가입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가 아니라 '가입증명서'를 선택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이름은 '가입증명서'이지만 재직 증명, 경력 증명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치면 손 쉽게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통해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이 하나 있는데,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출력한 '가입증명서'의 경우에는 재직을 증빙하는 용도로 공공 기관 제출, 금융 기관 제출은 가능하나 소득 확인용으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도 동일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글 마지막에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 정부24 사이트)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정부24에서도 출력이 가능한데 다만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재직증명서 신청은 공무원만 가능합니다. 보육교육직, 지방공부원, 국가공무원 재직 또는 퇴직자의 경우 정부24 사이트에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시 유의 사항
대부분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는 소득 확인을 하고자 함이 아니라 말 그대로 재직 또는 경력 여부를 증빙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회사에서 제공한 재직증명서, 국민연금공단 가입증명서, 정부24 재직증명서를 제출하시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재직 여부 뿐만 아니라 소득 확인을 위해 요청된 자료라면 이를 증빙할 수 있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을 별첨해서 소득 증빙을 해야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정의와 발급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회사에 요청하는 방법도 있고 본인이 일반적인 근로자인지 공무원인지에 따라 국민연금 또는 정부24를 통해서 신청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며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어디까지나 경력 증빙용이지 소득 증빙을 위해서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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