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시 필요한 준비물이나 구비 서류, 신청 장소, 온라인 가능 여부, 수수료 등에 대해 꼼꼼이 읽어 보시고 놓치시는 부분 없이 잘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주기, 기간
운전 면허는 본인이 취득한 면허의 종류에 따라 그 주기와 기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1, 2종 면허의 경우 2011년 12월 9일 이전 면허 취득 또는 면허 갱신자에 대해서는 10년 주기, 1년 기간으로 진행됩니다. 2011년 12월 9월 이후 면허 취득 또는 면허 갱신자에 대해서는 1종의 경우 7년 주기, 6개월 기간 2종의 경우 9년 주기, 6개월 기간으로 진행됩니다.
단, 65세 이상인 경우 갱신 주기는 5년으로 단축됩니다. 70세 이상 2종 면허를 가지신 분은 갱신 시 적성 검사를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75세 이상이 되셨다면 주기는 3년으로 더 짧아집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미진행 시 범칙금
만약 적성 검사 갱신을 제때 진행하지 않는 경우 1종 면허는 3만 원, 2종 면허는 2만 원의 범칙금을 내야 합니다. 1종의 경우 적성 검사 만료일 다음 날부터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따라서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꼭 제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장소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는 전국 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교통 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경찰서의 경우 일부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가 불가능한 곳이 있으니 미리 이를 꼭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강남 경찰서의 경우에는 적성 검사, 면허 갱신 업무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강남 경찰서의 경우에는 강남 경찰서 바로 옆에 있는 강남 면허 시험장에서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적성 검사 시에는 이와 별개로 신체 검사도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병원에서 진행했던 건강 검진 결과 등을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 시 바로 활용이 가능하며, 건강 검진 결과가 없거나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면허 시험장에 있는 신체 검사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신체 검사장이 없는 시험장이 일부 있으니 이를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문경, 강릉, 태백, 광양, 충주 시험장의 경우 신체 검사장이 없어 가까운 병원에서 별도로 신체 검사를 진행한 뒤 결과지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장소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시에는 아래 2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운전면허증
-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 사진 2매 (3.5cm * 4.5cm)
일반적으로 이 2가지만 챙기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신체 검사는 병원에서 진행한 이력으로 활용을 하거나 현장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시에는 영문 운전면허증을 동시에 신청해서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 요금이 얼마 되지 않고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 기간이 10년이기 때문에 유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인정 국가, 국제 운전면허증과의 차이 등에 대해 아래 글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운전면허증 갱신, 적성 검사와 더불어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온라인 신청 (안전 운전 통합 민원)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안전 운전 통합 민원' 사이트에서 1종 보통 적성 검사 또는 2종 면허증 갱신을 진행하신 뒤 가까운 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선택하여 방문 수령을 하시면 됩니다.
'안전 운전 통합 민원' 사이트 주소는 아래에 첨부해두었으니 온라인으로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전 운전 통합 민원'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본인 실명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름과 주민 등록 번호를 먼저 입력한 뒤 간편 인증, 공동 인증, 휴대폰 인증, 디지털 패스, 핀 인증 등 여러 가지 옵션이 있는데 이중 본인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 인증 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적성 검사 또는 갱신의 경우 '약관 동의 → 자기 신고서 작성 → 건강 검진 자료 조회 결과 → 사진 등록 → 면허증 종류, 수령지, 날짜 선택 → 연락처 등록 → 결제' 순으로 진행됩니다.
자기 신고서의 경우 본인 신체에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자가 진단으로 입력하여 제출하게 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각 항목에 대해 스스로 확인을 해보고 있음, 없음, 정상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건강 검진 자료의 경우 자동으로 조회 되기 때문에, 최근 2년 이내에 건강 검진을 받은 이력이 있다면 확인만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건강 검진 결과가 적격으로 나왔다면 정상적으로 적성 검사 또는 갱신이 가능합니다. 만약 부적격이라면 가까운 운전 면허 시험장에 가서 신체 검사를 받은 후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등록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존 사진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10년을 주기로 진행되는 검사이니만큼 10년 전에 썼던 사진을 지금 또 사용할 수는 없겠지요? 10년 동안 본인의 모습도 많이 바뀌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안면 정보 제공을 위해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으로 업로드합니다.
사진 등록 시에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아래에 허용 되는 사진 규격, 유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잘 읽어 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허용되는 사진 규격]
- 3.5cm * 4.5cm 사이즈의 모자를 쓰지 않고, 상반신이 나오고, 배경이 없는 6개월 이내 촬영 컬러 사진
- 복사하거나 포토샵으로 수정하지 않은 사진
- 얼굴 방향은 정면이며 기울어지지 않아야 됨
- 색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눈을 가리지 않은 것
- 사진 인화 용지에 인화된 사진만 허용하며 일반 용지 인쇄 사진은 면허증 발급 시 해상도가 떨어질 수 있음
- 면허 소지자 홈페이지 접수 시 250KB 이하 JPG 파일로 저장할 것
- 가로 350 픽셀, 세로 450 픽셀
[사진 등록 시 유의 사항]
-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7.0 이상 사용 시, 사진 등록이 안된다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등록
- 사진 스캔 받을 때 선명도 약 90dpi를 적정선으로 맞출 것
- 사진만 선택 영역으로 저장해 여백이 없도록 함
- 본인 여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없는 흑백 사진은 접수 불가능
이어서 면허증 종류와 언어 구분 (영문, 국문), 수령지, 수령 날짜를 선택하게 됩니다. 국문 운전 면허증은 우리가 흔하게 아는 그 면허증이고 영문 운전 면허증은 37개국에서 국제 운전 면허증, 번역 공증 없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면허증입니다. 영문 운전 면허증의 경우 유효 기간이 10년이니 참고하세요.
본인이 수령을 원하는 원하는 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선택하고, 날짜를 지정하면 본인이 SMS 또는 이메일 알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두 완료하고 나면 결제를 해야 하는데 적성 검사의 경우 수수료가 면허증 종류에 따라 최소 13,000원부터 최대 20,000원, 갱신의 경우 최소 8,000원부터 최대 15,00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국문 면허증을 기준으로 1종 적성검사는 13,000원, 2종 갱신은 8,000원이 발생하니 참고하세요.
운전 면허 적성 검사, 갱신 수수료는 신용 카드나 계좌 이체로 지불이 가능합니다. 완료를 하고 나중에 면허증을 수령하러 가실 때는 기존 면허증을 꼭 지참하셔야 하는 부분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씀 드린 필요 준비물, 구비 서류, 신청 장소, 온라인 가능 여부, 수수료 등을 정확히 잘 챙기셔서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시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