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유박비료란 무엇이며, 유박비료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는시기, 강아지, 성분, 효능 등 유박비료란 어떤 것인지, 유박비료 사용법은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박비료란
유박비료란 무엇일까요? 유박비료란 아주까리 (피마자), 미강유 (쌀) 등 식물성 원료나 어박 (물고기), 잠용박 (누에 등) 같은 식물이나 동물 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로 만든 비료를 말합니다. 흔히 유기질 비료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참고로 아래에는 농업경영체 등록 조건, 등록 확인서 발급, 구비 서류, 혜택 등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또한 농업 공익 직불금 신청 대상, 신청 자격, 신청 방법, 구비 서류, 지급 시기, 온라인 교육 관련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박비료란: 성분
유기질 비료와 퇴비는 둘 다 성분 상으로 볼 때는 유기물이지만, 그 차이점은 미생물에 의한 발효 여부에 따라 분류됩니다. 유기질 비료는 미생물에 의한 발효 과정 없이 유기물 원료 자체를 제품화한 것으로 질소, 인, 칼륨 등의 비료 성분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으므로 비료 성분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퇴비는 농가 부산물, 가축 분뇨 등 여러가지 재료를 섞어서 미생물의 발효 과정을 거친 것이기 때문에 제품의 비료성분 함량 표기가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수분 함량, 유해 성분 함량, 유기물 대비 질소 비율 정도만 표시하도록 공정 규격에 정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유박비료는 냄새가 적고 수분 함량도 15% 내외로 포장이나 운반, 보관이 용이합니다. 그러나 퇴비는 수분 함량을 30% 내외로 포장했더라도 온도, 주변 환경이 적당하면 포장지 내에서 후 발효가 진행되어 냄새, 가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제품에 구멍을 뚫어놓는 것입니다.
유박비료란: 효능
유기질 비료는 퇴비에 비해 비료 성분이 높고 속효성인 장점이 있어 작물 생장에 도움을 줍니다. 유박비료는 작물의 생육 전 기간에 걸쳐 천연 식물성 유기물과 질소, 인산, 가리 등 주요 비료 성분을 작물에 지속적으로 공급해 줍니다. 다양한 미량 요소와 부식 물질은 작물의 생리 활성 기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작물의 생육에 효과가 있는 이러한 유기물을 빠르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토양 미생물 활성화, 토양 개량 효과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는 농업경영체 등록 방법, 혜택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농업경영체 등록 시 연금, 건강보험, 인건비, 보조금, 세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꼭 이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농업경영체 등록 방법 · 혜택 (연금, 건강보험, 인건비 지원, 보조금 지원, 세금 감면 등)]
유박비료 사용법
그렇다면 유박비료 사용법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는 유박비료 사용법과 함께 주의 사항, 특히 강아지가 있는 가정에서 주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함께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박비료 사용법: 주는시기
유박비료 주는시기는 어떻게 될까요? 유기질 비료는 토양에 비료로 투입되었을 때 토양 속에서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진행되어야 하므로 정식하기 약 3주 정도 전에 미리 뿌려주어야 합니다.
- 유박비료 주는 시기: 정식 20일 전 (약 3주 전)
축산 분뇨, 부산물, 톱밥 등이 이미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된 퇴비는 바로 뿌려도 괜찮지만 유박비료 주는시기는 정식 20일 전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박비료 사용법: 강아지
유박비료는 생김새가 원기둥 모양으로 강아지 또는 고양이 사료와 매우 흡사합니다. 유기질 비료 중 피마자 (아주까리) 유박비료는 맹독 물질인 리신이 들어 있어 강아지, 고양이 등 동물들에게는 치명적으로 위험합니다. 리신은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서 세포를 죽게 만드는 독성 물질로 식물이 가진 독성 중에서는 가장 강력합니다.
리신의 독성은 청산가리의 7,000배에 이르고 체중 60kg 기준 성인의 치사량의 18mg에 불과할 정도로 위험한 물질입니다. 피자마 씨앗에서 짜낸 피마자유는 독성이 없도록 열처리를 거쳐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피마자를 반려동물이나 사람이 섭취하거나 흡입했을 때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유박비료를 섭취한 강아지는 6~24시간 사이에 구토, 혈액성 설사,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 유박비료 섭취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섭취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구토나 위 세척으로 중독 물질의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이미 나타난 경우는 입원 후 수액 처치, 대증 치료를 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들깨 파종시기, 들깨 모종 심는 시기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깨 씨앗 파종시기, 들깨 심는 방법, 들깨 모종 파종시기 등 들깨 파종시기, 들깨 모종 심는 시기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참깨 파종시기, 참깨 심는시기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깨 재배법, 모종, 중부지방, 남부지방 등 참깨 파종시기, 참깨 심는시기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대파 모종 심는 시기, 대파 파종시기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파 키우기, 씨앗 심기, 재배방법 등 대파 모종 심는 시기, 대파 파종시기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유박비료란 무엇이며, 유박비료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주는시기, 강아지, 성분, 효능 등 유박비료란 어떤 것인지, 유박비료 사용법은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말씀드린 내용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벌레 생기는 이유, 돈벌레 없애는 방법 (퇴치, 바퀴벌레, 물림, 익충) (0) | 2023.06.25 |
---|---|
노린재 퇴치법, 노린재 방제농약 (알, 고추, 방제법, 나무, 꽃) (0) | 2023.06.24 |
천리향 키우기, 천리향 꽃피는 시기 (삽목, 가지치기, 물주기 등) (0) | 2023.06.23 |
라벤더 키우기, 라벤더 꽃말 (개화시기, 물주기, 가지치기, 삽목, 번식) (0) | 2023.06.23 |
만데빌라 키우기, 만데빌라 키우는 법 (꽃말, 월동, 삽목, 꽃피우기) (0) | 2023.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