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미성년자 자녀 청약 통장 준비 (가입 시점, 가입 방식, 인정 기준, 필요 서류)

by Billions: 빌리언즈 2022. 8. 4.

안녕하세요, 최근 주택 시장 상승세가 둔화되며 부동산 투자나 내 집 마련 방향을 고민 중이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부동산 투자와 내 집 마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택 청약 1순위 조건과 이를 위해 어떤 준비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 기간, 납입 횟수, 예치금 규모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은 국민인지, 민영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가입 기간과 횟수입니다. 보시면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 납입급, 횟수가 모두 다르지만 정확히 어느 지역을 신청하실지 정해지지 않은 대부분의 분들이라면 가늠되는 지역에 맞춰 최대한 많이 그 요건을 준비해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통장 가입 기간은 최소 2년 이상, 납입 횟수는 24회 (월 1회), 최대 인정 금액 매월 10만 원씩

 

민영 신청

민영 신청의 경우 여기에 더해 지역별, 면적별로 필요한 예치 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본인이 희망하시는 지역이나 면적에 맞춰 아래 기준 이상의 예치금을 납입해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군
85 제곱미터 이하 300만 원 250만 원 200만 원
102 제곱미터 이하 600만 원 400만 원 300만 원
135 제곱미터 이하 1,000만 원 700만 원 400만 원
그 외 1,500만 원 1,000만 원 500만 원

 

위 표에 해당하는 금액 만큼을 예치해두어야 하니 민간 신청을 하실 때는 이 예치금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 예치금의 경우 공고일 이전이기만 하면 일시금으로 한꺼번에 납입해도 괜찮으니 너무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민영 신청 시 하나 더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바로 가점 제도입니다. 가점 제도는 모두가 기본적으로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을 갖추고 있을 때 이 안에서 당첨자를 선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해당 가점에 따라 당첨 여부가 많이 갈리기 때문에, 꼭 숙지하고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민영 주택 가점 제도
- 적용 지역: 전국
- 내용: 동일 순위 내 경쟁 시 가점 항목별 점수를 산정하여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
- 항목: 무주택 기간 (32점), 부양 가족 수 (35점), 통장 가입 기간 (17점)
- 가점제 만점 조건: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 부양 가족 수 6명 이상, 통장 가입 기간 만 15년 이상

 

이와 같은 가점을 최대한 많이 충족시켜야 같은 1순위 경쟁 안에서도 당첨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점 제도의 기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주택 기간이라든지, 통장 가입 기간이라든지 상당한 시간을 요하는 기준들이 많기 때문에 청약 통장은 최대한 어린 나이에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정리

위에서 설명 드린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을 다시 한 번 더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장 가입 기간 2년 이상, 납입 횟수 24회 이상, 1회 최대 납입 인정 금액 10만 원 충족
#2. #1번에 따라 통장에 최소 240만 원 이상이 납입되어 있어야 함
#3. 민영의 경우 예치금 기준 충족 필요, 희망 지역·면적에 맞는 필요 예치금을 공고일 이전까지 납입
#4. 가능한 이른 시점에 청약 저축을 가입함으로서 가점 최대한 많이 확보

 

미성년자 청약 통장 준비 (가입 시점, 가입 방식, 인정 기준, 필요 서류)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청약 통장은 일찍 가입할수록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미 거의 필수적으로 자녀의 청약 통장을 미리 개설하고 납부해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청약 통장은 은행 방문을 통해 쉽게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자녀의 청약 통장을 개설하지 못하신 분이라면 몇 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서 미리 자녀 청약 통장을 개설하고 납부해두시길 바랍니다.

 

다만 미성년자 청약 통장의 경우 별도 인정 기준이라는 것이 있어, 무조건 어릴 때 가입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 인정 기준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미성년자 청약 통장 별도 인정 기준 = 미성년자는 최대 2년, 24회 납입까지만 인정

 

따라서 미성년자의 경우 어느 나이에 가입을 해도 최대 2년까지만 인정이 되기 때문에, 5살에 만드나 10살에 만드나 15살에 만드나 그 효력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만 17세부터 가입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 선택이죠. 은행에 가면 창구 직원이 무조건 빨리 개설해서 납입 시작하라고 권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실적을 위한 영업이니 동요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자녀가 만 17세가 되었을 때 만드시면 됩니다.

 

자녀 청약 통장 개설 시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가서 청약 통장을 개설하러 왔다고 직원에게 설명하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 자녀 기본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번호 포함)
- 부모님 신분증, 도장

 

혹시 자녀 기본증명서가 무엇인지 모르시거나, 그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미성년자 자녀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안내 (vs. 주민센터 발급 방식 비교)

자녀에게 주식을 통한 증여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는 자녀 기본증명서 발급이 필수입니다. 자녀 기본증명서는 주민센터에서도 발급할 수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받는 것이 훨씬 간편하

yjsb.tistory.com

 

오늘은 주택 청약 시 1순위 조건을 충족하는 방법과 미성년자 자녀를 위한 청약 통장 적정 가입 시점, 가입 방법, 필요 서류, 별도 인정 조건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청약 준비 잘 하셔서 모두들 청약에 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