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삽목,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분갈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삽목,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분갈이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은 화려한 색감을 가지고 있으며 꽃이 무척이나 아름다운 식물입니다. 제라늄은 쥐손풀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적정 조건만 잘 갖춰주면 일 년 내내 꽃을 볼 수 있어 식물을 기르시는 분들께 정말 인기가 많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제라늄은 사시사철 꽃을 볼 수 있는데다 키우는 난이도도 상대적으로 낮아서 많은 분들이 제라늄을 키우시고는 합니다. 다만 더운 여름철을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며, 여름철에는 간혹 관리를 잘못하면 꽃이 시들어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라늄 삽목,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분갈이 등을 포함한 제라늄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정 햇빛, 적정 온도, 적정 습도는 얼마인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햇빛
- 온도
- 습도
- 제라늄 가지치기
- 제라늄 물주기
- 제라늄 분갈이
- 제라늄 삽목
아래 글에서는 또 다른 인기 식물인 다육이 키우기, 수국 키우기 관련 정보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다육이 키우는 법, 수국 키우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라늄 키우기: 햇빛
제라늄은 양지 식물이지만 반양지에서도 제법 잘 자라는 편입니다. 따라서 제라늄 화분을 두실 때는 빛이 충분히 잘 들어오는 곳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라늄 햇빛: 하루 최소 4시간 이상
- 겨울: 햇빛 잘 드는 곳에 놓기
- 여름: 통풍 잘되는 서늘한 곳에 놓기
제라늄은 하루 최소 4시간 이상은 빛을 충분히 쐬어야 꽃도 예쁘게 피고 건강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햇빛을 잘 받지 못할 경우 꽃이 피지 않거나, 제라늄 잎이 누렇게 변색되다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날이 추운 겨울철에도 가급적 햇빛을 잘 쐴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한여름의 직사광선은 너무 뜨거운지라 제라늄 잎이 탈 수 있고, 제라늄은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온도
제라늄을 키우기 가장 적절한 온도는 바로 15~23도입니다. 제라늄은 적당하게 따뜻한 온도에서 가장 잘 자라며 온도가 낮으면 생장이 느려집니다. 반대로 온도가 25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잎이 누렇게 변색됩니다.
- 제라늄 온도: 15~23도
- 최고 온도: 25도
- 최저 온도: -3~-2도
또한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더위에는 약한 종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가급적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영하 2~3도까지도 견딜 수는 있으나 굳이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겨울철에도 가급적 10~12도 이상의 온도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습도
제라늄을 키우기 가장 좋은 습도는 40~70% 정도입니다. 제라늄은 건조에 강하지만 반대로 습기에는 무척 취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가급적 환기를 자주 하고 통풍이 잘되는 위치에 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라늄 습도: 40~70%
- 여름: 환기, 습도 관리 중요
- 장마철: 줄기썩음병 주의
제라늄은 특히 여름에 취약한데 이는 뜨거운 햇빛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름에는 제라늄이 싫어하는 고온다습한 환경이 몇 달간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줄기가 썩는 병이 쉽게 오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너무 습하지 않도록 환기와 습도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은 가지를 치지 않으면 너무 무성하게 자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건강과 수형 관리를 위해 가지치기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제라늄 가지치기를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제라늄 가지치기: 가을, 봄 적절
- 원하는 수형을 미리 예상하며 작업
- 1-2개씩 순차적으로 가지치기
제라늄 가지치기는 일반적으로 가을에 가장 많이 하는 편이며, 이미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왔다면 다음 봄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직전에 가지치기를 하면 회복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추운 겨울이 오면 쉽게 잎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라늄 가지치기를 할 때는 우선 여러 각도에서 식물을 관찰하고 원하는 수형을 머릿속에 그려놔야 합니다. 가지를 칠 때는 원하는 길이만큼의 가지를 남기고 마디 바로 위를 싹둑 잘라내면 됩니다. 또한 전체 가지를 모두 한 번에 자르기보다는 1-2개씩 차례차례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키우기를 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제라늄 물주기입니다. 제라늄은 잎과 줄기에 수분을 저장하는 능력이 있어 건조에 강한 편이나 반대로 습기에는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절별 제라늄 물주기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봄, 여름: 1마디 정도 마른 느낌이 들었을 때
- 여름: 화분 흙이 완전히 바싹 건조됐을 때
- 겨울: 2주에 1회 정도, 흙이 완전히 건조됐을 때
봄, 가을은 제라늄의 생장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때는 화분의 흙을 손가락을 찔러보았을 땨 1마디 정도 마른 느낌이 느껴진다면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충분하게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은 고온다습한 환경에 약한 제라늄의 생장이 더뎌지는 고비의 시기입니다. 여름에는 가급적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화분의 흙이 완전히 바싹 건조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줄 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정도까지만 주시면 됩니다.
겨울철 제라늄 물주기를 하실 때도 물을 너무 자주 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2주에 1회 정도 흙이 완전하게 건조되었을 때 약간의 물만 주시면 됩니다. 날이 춥기 때문에 너무 차가운 물은 피하시고 수돗물을 받은 뒤 실온에 1일 정도 둔 뒤 상온의 물을 주시면 됩니다.
제라늄 물주기를 할 때는 제라늄이 잎과 줄기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잎과 줄기에 물이 닿지 않게 화분 가장자리로 물을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라늄 삽목
그렇다면 제라늄 키우기에 있어서 중요한 또 다른 항목, 제라늄 삽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에서는 제라늄 삽목 시 언제가 적절한지, 준비물은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삽목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라늄 삽목: 시기
제라늄 삽목을 할 때는 건조한 가을, 겨울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나 여름은 절대 피해야 하는 계절입니다. 제라늄은 건조하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기 때문에 여름은 삽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적정 시기: 가을, 겨울
- 피해야 할 시기: 여름
여름에는 제라늄이 잘 버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삽목 등 큰 작업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을, 겨울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삽목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제라늄 삽목: 준비물
삽목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에는 건강한 제라늄, 지피가 필요합니다. 물꽃이, 흙꽃이, 마사토꽃 등 다른 것들도 이용은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지피에 삽목 하는 것이 성공률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건강한 제라늄
- 지피
성공적인 삽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제라늄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체가 건강해야 그만큼 삽목 성공률이 조금이라도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라늄 삽목: 방법
그렇다면 삽목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삽목을 하기 전에는 전날 정도에 제라늄에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흙이 축축한 제라늄에 물을 주는 것보다는 물을 준 다음날 삽목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1일 차: 제라늄 물주기
- 2일 차: 가지 잘라내기, 가지 말리기
- 3일 차: 지피에 심기
- 2~3주 뒤: 화분에 옮기기
2일 차에는 정원 가위를 이용해서 제라늄의 가지를 잘라냅니다. 그리고 잘라낸 가지를 하루 동안 말려주면 좋습니다. 잘라진 면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하루 동안 그늘에 눕혀두면 됩니다.
3일 차가 되면 이제 지피에 옮겨 심을 때가 되었습니다. 3일 차에는 지피에 잘라낸 가지를 심은 뒤 플라스틱 컵 등에 넣어 놓고 지피가 마를 때마다 적당히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은 컵 바닥에 물이 고이지 않고 지피가 다 흡수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보통 뿌리가 나오려면 2~3주 정도는 기다려야 합니다. 미시즈폴락의 경우에는 3~4주 정도로 다른 제라늄보다 뿌리가 나오는 기간이 더 늦습니다. 뿌리가 지피를 뚫고 나오면 지피 껍질을 벗기고 정식 화분에 식재해 주면 됩니다. 이때 화분은 너무 큰 것보다는 작은 화분이 좋습니다. 뿌리가 적기 때문에 화분이 작아야 물도 금방 마르고 과습이 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다육이 종류와 이름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귀 다육이, 비싼 다육이 등 다육이 종류와 이름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수국 꽃말, 수국 종류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수국, 보라색 수국, 파란색 수국, 핑크색 수국, 흰색 수국 등 색깔별 수국 꽃말, 수국 종류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국 꽃말, 수국 종류 (별수국, 보라색 수국, 파란색 수국, 핑크색 수국, 흰색 수국 등)]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삽목,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분갈이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삽목,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분갈이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말씀드린 내용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스테라 키우기, 몬스테라 가지치기 (물주기, 분갈이, 수경재배) (0) | 2023.05.19 |
---|---|
제라늄 종류, 제라늄 꽃말 (유럽, 랜디, 리갈, 러시아, 화이트링 등) (0) | 2023.05.18 |
반찬 종류50가지, 밑반찬 종류 (나물반찬, 마른반찬 등) (0) | 2023.05.15 |
바질 키우기 (바질 물주기, 바질 모종, 바질 씨앗) (0) | 2023.05.15 |
방울토마토 키우기,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물주기, 가지치기) (0) | 2023.05.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