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셀프 변기 교체)

by Billions: 빌리언즈 2023. 5. 28.

이번 글에서는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셀프 변기 교체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셀프 변기 교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 글에서는 재택부업,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비에 보탬이 되거나, 여윳돈 마련이 필요하신 분들은 블로그, 유튜브 등 아래 설명드릴 재택부업,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10가지 내용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월 100만 원 더 벌기? 재택부업, 재택부업,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변기 교체 비용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변기 부속품

 

 

 

변기 교체 비용

 

평소 잘 작동하던 화장실 양변기에서 물이 새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물이 잘 내려가지 않거나, 변기 아래쪽 시멘트에 금이 가서 물이 새는 것을 보시는 경우가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욕실 인테리어를 하거나 공사를 할 때 세면대, 타일, 욕조 등에 대해서는 열심히 알아보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지만 양변기는 그렇게 많은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양변기에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변기 교체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양변기 종류, 변기 교체 주기, 종류별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 때 대처 방법 등을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변기 종류
  • 변기 교체 주기
  • 종류별 교체 비용

 

참고로 글에서는 최근 전기요금 인상 논의 현황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논의 현황, 언제 얼마나 인상될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요금 인상, 언제 얼마나 될까?]

 

양변기 종류
양변기 종류
변기 교체 주기
변기 교체 주기
종류별 교체 비용
종류별 교체 비용

 

변기 교체 비용: 양변기 종류

항목 원피스 (일체형) 투피스 (분리형)
변기 가격 17~18만 원 이상 9~10만 원 이상
최저 설치비 5~6만 원 이상 4~5만 원 이상
장점 적은 소음 높은 가성비
단점 높은 가격
관리 난이도
비데 설치 어려움
물소리 큼
물 사용량 많음
상대적으로 덜 고급 디자인
디자인 고급 디자인 일반 디자인
주의점 같은 형식으로 교체 같은 형식으로 교체

 

변기 교체 비용을 알아보려면 현재 쓰고 있는 양변기 종류를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물통과 본체가 2개로 나뉘어 있다면 투피스, 하나로 되어 있다면 원피스입니다.

 

교체 시에는 가급적 같은 형식, 같은 등급으로 교체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바닥의 오물 배수 파이프 위치의 경우 저가형 vs. 고급품, 국산 vs. 외산 간 위치가 달라 설치에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변기 교체 비용: 양변기 종류
변기 교체 비용: 양변기 종류
원피스 (일체형)
원피스 (일체형)
투피스 (분리형)
투피스 (분리형)

 

변기 교체 비용: 종류별 교체 비용

 

양변기 교체 시 드는 비용은 브랜드, 전문 용역 인건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변기 교체 비용 = 양변기 가격 + 시공비 + 폐기물 처리 비용
  • 양변기 가격: 원피스 (브랜드 25~60만 원, 일반 10~20만 원), 투피스 (브랜드 ~20만 원, 일반 ~10만 원)
  • 시공비: 6~7만 원
  • 폐기물 처리 비용: 0.5~1만 원

 

변기 교체 비용은 '양변기 가격 + 시공비 + 폐기물' 이렇게 3가지 비용을 다 더해야 합니다. 양변기 가격의 경우 원피스 일체형 변기는 브랜드 제품은 25~60만 원, 일반 제품은 10~20만 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투피스 분리형 변기는 브랜드 제품은 약 20만 원, 일반 제품은 약 10만 원 내외입니다.

 

시공비는 업체나 변기에 따라 상이하나 평균적으로 6~7만 원 선입니다. 폐기물 처리 비용은 5천 원에서 1만 원 정도입니다. 이를 모두 더하면 저렴하게는 약 30~35만 원, 비싼 경우 60~70만 원 정도도 나올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변기 브랜드에는 대림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이누스, 도비도스, 한샘, 블루밍 등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저렴한 가격에 AS가 가능한 브랜드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림바스
대림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아메리칸스탠다드
이누스
이누스

 

변기 교체 비용: 셀프 변기 교체

 

변기를 셀프 교체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경우에 따라 외부 업체를 통해 공임비를 주는 것보다 직접 변기 셀프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변기 부속품 구매를 통한 셀프 변기 교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기 아래 바닥과 고정된 백색 시멘트를 깨서 변기 분리
  • 헤나 등을 이용하여 바닥에 남아있는 기존 백색 시멘트 깔끔하게 정리
  • 배수구 방향에 새로운 변기 정심 연결
  • 하수 배관, 급수관 호스 연결

 

셀프 변기 교체, 변기 부속품 구매 시에는 몇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배수구 쪽으로 경사져있기 때문에, 수평자 등을 이용해서 수평을 잘 맞춰줘야 합니다.

 

또한 편기에서 나는 악취, 누수 방지를 위해 변기 배관을 꼭 밀착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수평을 맞춘 후 백색시멘트로 바닥, 변기를 고정시켜 마무리합니다. 셀프 변기 교체 시에는 교체하고 나오는 폐기물, 변기 부속품을 직접 처리해야 한다는 점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변기 교체 비용: 셀프 변기 교체
변기 교체 비용: 셀프 변기 교체
배수구 방향에 새로운 변기 정심 연결
배수구 방향에 새로운 변기 정심 연결
하수 배관, 급수관 호스 연결
하수 배관, 급수관 호스 연결

 

 

 

변기가 막혔을때

 

그러면 변기 교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변기가 막혔을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변기가 막혔을 때는 전문 도구를 사용해서 변기를 뚫는 방법과, 집에 있는 물건으로 변기를 뚫는 방법이 있습니다.

 

변기가 막혔을때: 전문 도구 사용

 

뚫어뻥은 변기가 막혔을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뚫어뻥으로 한 번 펌핑을 한 다음 쉬지말고 빠르고 힘있게 심폐소생술을 하듯이 펌핑을 한다면 대부분 변기가 막혔을때 생기는 문제는 해결이 가능합니다. 9~10회 정도 빠르게 펌핑을 한 다음 뚫어뻥을 살짝 들어봅시다. 웬만한 경우에는 시원하게 잘 뚫려 있을 것입니다.

 

  • 뚫어뻥
  • 탄산가스 (실린더식, 공기충전식)
  • 관통기

 

업체를 부르지 않고 가정에서 자가로 활용 가능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탄산가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실린더식, 공기충전식이 있는데 실린더식 발사형 뚫어뻥은 약 3만 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막혀 있는 배관에 압축 탄산가스를 쏴서 압력으로 밀어내 버리는 방식으로 거의 뚫어뻥 끝판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통기라고 하는 도구도 있습니다. 뚫어뻥이 공기압으로 억지로 밀어 넣어서 해결하는 방식이라면 관통기는 반대로 걸어서 꺼내는 용도입니다. 억지로 밀어 넣으면 오히려 더 큰일이 될 수 있는 물건으로 막혔을 때는 무조건 관통기로 빼내야 합니다. 보통 철물점에서 1만 원 내외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변기가 막혔을때: 전문 도구 사용 (뚫어뻥)
변기가 막혔을때: 전문 도구 사용 (뚫어뻥)
탄산가스 (실린더식, 공기충전식)
탄산가스 (실린더식, 공기충전식)
관통기
관통기

 

변기가 막혔을때: 집에 있는 물건 활용

 

변기가 막혔을때 전문 도구 대신 집에 있는 물건을 통해 변기를 뚫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려운 변기 부속품을 구매하는 대신 청소용 솔, 비닐봉지, 샴푸, 린스, 세제, 옷걸이, 철사 등이 바로 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청소용 솔
  • 비닐봉투
  • 샴푸, 린스, 세제
  • 옷걸이, 철사

 

청소용 솔은 뚫어뻥과 그 원리가 비슷합니다. 청소용 솔에 비닐 2~3장을 씌운 뒤, 변기 물 내려가는 구멍을 향해 매우 빠르게 피스톤 운동을 하면 됩니다.

 

혹은 비닐봉지만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닐봉지의 접합 부분을 잘라 넓게 만든 뒤 변기의 물기를 잘 닦고 테이프로 밀봉한 뒤 물을 내리면 됩니다. 이때는 반드시 틈 없이 밀봉해야 하며, 물을 내리면 비닐이 부풀어 오르는데 이때 손으로 힘껏 눌러주면 됩니다.

 

막힌 변기에 샴푸, 린스, 세제를 풀어놓고 30분에서 2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물을 내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 번에 안 되면 여러 번 시도합니다. 혹은 철사로 된 옷걸이의 아랫부분을 잡아당겨서 길게 편 뒤 간이 관통기로 만들어서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변기 안쪽까지 깊이 쑤셔서 뭔가 걸린다면 잘 걸어서 빼냅니다.

 

참고로 아래 글에서는 알뜰폰 가입방법, 알뜰폰 개통방법 관련 정보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KT, SK, KTM, 헬로모바일, 우체국 등 알뜰폰을 통해 통신비를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통신비 50% 절약, 알뜰폰 가입 방법]

 

변기가 막혔을때: 집에 있는 물건 활용
변기가 막혔을때: 집에 있는 물건 활용
청소용 솔, 비닐봉투
청소용 솔, 비닐봉투
샴푸, 린스, 세제
샴푸, 린스, 세제

 

 

 

변기 부속품 외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을 비롯한 연금개혁 관련 최근 동향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연금개혁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 개혁 언제 어떻게?]

 

아래 글에서는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셀프 변기 교체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기 교체 비용, 변기가 막혔을때, 변기 부속품, 셀프 변기 교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